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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사리의 유래와 활용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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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등록일 25-06-20
  • 조회50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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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다사리의 정의와 용례

  • 정의:
    참석자 모두에게 발언 기회를 주는 세종의 회의 방식

  • 대표 사례:

    • 1433년 2월 15일 ‘파저강 정벌 대토론’

      • 세종은 참석자 모두에게 자신의 의견을 말하게 함 (각진 各陳)

      • 영의정 황희를 포함해 총 23명이 발언

  • 신하들이 사용한 용례:

    • 세종의 회의 방식은 신하들에게도 자연스럽게 영향을 줌

    • 1443년(세종 25년) 7월 8일, 예조에서 다음과 같은 제안을 올림:

      “모든 관리로 하여금 가뭄의 원인과 그 해법을 말하게 하자"
      [盡言 致旱所由 及 弭災之方]

    • 세종은 이를 허락함



2. 다사리의 현대적 개념화

  • 개념화한 연구자:
    정윤재 교수 (한국학중앙연구원 명예교수)

  • 주요 저서:
    『다사리국가론: 민세 안재홍의 사상과 행동』 (백산서당, 1999)

  • 개념의 전개:

    • 박현모 교수가 진행한 <세종실록 강독>에서 ‘진언(盡言)’, ‘각진(各陳)’에 주목

    • 이를 민세 안재홍의 철학 용어 ‘다사리’와 연결

  • 민세 안재홍의 철학적 정의:

    “하늘(하나)과 들(둘)이 씨(셋)를 매개로 생명을 낳고(넷),
    하나의 생명도 포기하지 않고 다 살리는 것(다섯)이 다스림”

  • 정윤재 교수는 이 철학에서 ‘다 살리는 것’을 톺아내어,
    ‘다 사리어’ 또는 ‘다 사뢰다’를 줄여 ‘다사리’라는 개념어로 정리



3. 다사리의 확산과 교육적 적용

  • 확산의 주체:
    박현모 교수는 <세종실록 강독> 등 강의에서 ‘다사리’ 개념의 중요성을 지속적으로 강조

  • 현장 적용 사례:

    • 여주교육청 박형 장학관은 <세종실록 강독> 수업을 통해 '다사리'를 처음 배움
      이후 중학교 수업에 ‘다사리 교육 토론’을 적용

    • 그 성과를 정리하여 『다사리교육』(2024) 출간

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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